ADDOONG

안녕하세요 아뚱입니다~


처음에 물생활로 시작한 포스팅이 점점 산으로 가고 있네요 ㅎ;;; 방문자수는 늘리고 싶으나, 물생활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하고, 알려드릴것이 많이 없기에 물생활만으로는 블로그를 끌어나가기에는 애로사항이있네요..가끔 들어오셔서 블로그 주제가 머야? 라고 물으신다면..그냥 제 취미생활을 공유한다고 생각해주세요..ㅠㅠ 하지만 오늘은 다시 물생활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끼 그리고 생물병기


물생활을 하다보면 누구든지 올 수 있는 이끼 저 역시 이끼가 찾아왔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이끼가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준 덕분이죠 전 쿠파펄의 런너를 위해 과한비료와, 12시간이상의 조명, 이탄 덕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끼가 생기기전 깨끗한 2자 광폭 어항이였습니다.



하지만 어항에 불을 켜놓고 2틀정도 시골에 다녀온 후 어항 상황입니다. 잘은 안보이지만 초록색 실이끼 들이 펄렁펄렁 춤을 추더군요?? 이때만 해도 조금 생기고 말겠지라고 생각하고 신경을 안썼습니다.



사진상에 잘 안보이시나요? 우측에 보시면 초록색 실이끼들이 춤을 추고 있어요~ 실이끼는 초록색에 실처럼 생긴 이끼입니다.



보이시죠? ㅎㅎㅎ;; 정말 이때 어항을 접고 싶은 충동이 들정도였습니다. 사진상에는 많이 안나오지만 온 어항이 이끼로 ...;;;


손으로 뽑는것도 한계가 있고, 더이상 방치를 할 수 없는 상황까지 가버렸습니다. 이때쯤 참 많은 검색을 한거 같아요. 카페에 어떤 이끼인지 물어보기도 하고, 없애는 방법도 물어보고, 블로그도 많이 돌아다녔을때네요


방법은 3가지더군요


- 첫번째 : 약물 투입

- 두번째 : 생물 투입

- 세번째 : 어항 리셋


전 그래도 어항에 살고 있는 친구들이 약물에 피해가 갈까봐 두번째 생물 투입으로 결정했습니다. 생물 투입후 안될때는 약물 투입까지 생각했고요. 생물 투입을 결정 한 후에도 어떤녀석을 넣어야할까 고민을 많이 했다가 최종적으로 생이새우30마리만 일단 넣어보자 해서 주문을 했습니다.



포장상태가 상당히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엔 당일배송으로 생물들이 죽지 않고 잘 오기에 굳이 오프라인으로 구매 안하셔도 됩니다.



상태좀 봐야지요??

몇마리가 누워있네요...



하지만 사착한줄 알았던 생이새우들이 금새 기운을 차리고 움직입니다. 30마리를 주문했는데 40마리 이상이 왔네요.



새우도 물고기와 같이 물맞댐을 해준 후 입수시켜줍니다. 물고기와 마찬가지로 30분에서 1시간 가량 물 맞댐을 시켜주시면 됩니다.



ㅎㅎ  정글숲이 생각나네요~ 아마존같아요. 아 사진에 팬더코리가 있네요..정말 이뻐했던 물고기인데 3마리다 하늘로...ㅠㅠ



생이새우 30마리 투입 후 모습입니다. 위 사진에 비해서 많이 좋아진 모습이 보이시나요? 이때쯤 다시 어항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거 같네요.



2틀정도 후에 모습입니다. 길고 길다란 실이끼들은 거의다 제거가 되었네요.


하지만 아직도 쿠파펄위에는 갈색모양의 이끼들이 상당 수 있습니다. 제거 되기만을 기다리며 또 시간을 보냅니다.



5일정도 지나도 갈색이끼들은 제거가 안되기에 쿠파펄에 붙어있는채로 제거해버렸습니다. 저건 생이새우로도 제거가 안되더라구요. 아마 다른 생물 병기를 사용해야 할거 같아요.



아직도 저이끼 이름을 모릅니다..ㅋㅋ



일주일 후 메인어항에는 다시 평화가 찾아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끼 역시 종류에 따라 제거 방법이 다 다릅니다. 무조건 생물 병기 투입이 정답이다! 이렇게 말을 못드리고요 약물도 효과가 검증된 제품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키워가며 보살피는 물고기들에게 피해가 덜가는 방향으로 먼저 해보시고 정 안될때 약물 투입을 생각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후에 전 붓이끼를 위해 사이미노알지이터5마리도 같이 구매를 했으니깐요.


긴글 읽어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어항에 이끼가 끼었어요!!


어항에 이끼가 끼는 이유 및 해결 방법


1. 장시간 많은 광량 노출 : 1L당 0.8w 기준으로 하루 8시간


2. 물고기의 과밀 상태 : 물고기 한마리당 2L (어항사이즈 계산해보세요)


3. 사료 과다 투여시 : 많은 사료는 이끼에게 좋은 영양소가 됩니다.


4. 환수 : 일주일에 10%~30% (하지만 전 환수는 안하고, 물 증발시에 채워줍니다)


5. CO2 과다투입 : CO2역시 조명과 같이 8시간정도가 좋습니다


6. 여과효율이 좋지 않을시 : 여과제 청소 및 필터 호스 청소


7. 수초비료 과다 공급시 : 수초비료를 과다 공급시에는 매일 5%~10%정도 환수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