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OONG


안녕하세요 아뚱입니다. 처음 물생활을 시작시에 알아야 될것들이 참 많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는 처음 물생활을 접하시는분들을 위해 물생활 기본으로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키우기 쉬운 열대어 친구들


키우기 쉬운 열대어 첫번째 친구

구 피

[출처 : 그린피쉬]


구피는 난태생 어종으로써 관상용으로 많이 사육되고 남미,북부,브라질등에 분포하고 있고 키우기가 쉽우며 번식력이 강합니다.


또한 어항에서는 위쪽에 서식하며, 순한 어종이기에 다른 물고기들과 합사가 가능합니다.

수명은 2~5년 정도이며, 7개월정도 지나면 성어가 됩니다.


난태생이란 ?
수정란이 모체의 밖으로 나와 산란되지 않고, 모체 안에서 부화하여 나오는 것을 난태생이라고 부릅니다.

구피의 성별 구분 ?

구피는 숫컷과 암컷이 성별이 확실히 구분되는 어종입니다. 숫컷은 약 3cm, 암컷은 약 6cm 까지 성장합니다. 그리고 숫컷은 색이 화려하고, 암컷은 단조로운 색입니다.


구피의 종류 ?

기본적으로 구피는 막구피와 고정구피로 나뉘게 됩니다. 막구피란 흔히 팬시구피라고도 불리기도 하고요, 서로 다른 종끼리 교미를 하여 태어난걸 막구피라 합니다.


고정구피는 막구피와 다르게 같은 종끼리 교미를 해서 나온 구피들을 고정구피라 하는데요. 구피는 꼬리 형상부터 무늬에 따라 구분이 되며 '알비노풀레드', '하프브랙파스텔', '네슈화', '블루 그라스', '아쿠아마린 블루 모자이크 구피', '레드 그라스', '브라오', '플래티넘' 등이 있습니다.


구피의 임신

암컷은 숫컷과 교미를 하였을 경우 최대 3번까지 임신이 가능합니다. 보통 1개월에 한번씩 임신을 하며, 성어가 되었을 경우 최대 200마리까지 출산이 가능합니다.


키우기 쉬운 열대어 두번째 친구

엔젤피쉬

[출처 : 그린피쉬]


아마 제가 다음 어항 세팅시에 키울 어종같네요. 엔젤피쉬는 열대어의 대표종이라고 하고 일반적으로 많이들 사육하십니다. 원산지는 아마존강과 기아나이며, 몸길이는12cm ~ 15cm로 정도이며, 성장속도가 빠르며 6개월정도면 성어가 되며 수명은 5~7년정도입니다.


엔젤피쉬는 겉으로는 암수구별을 할수 없으며, 어항에 사육하다보면 자연스레 짝이 잡힙니다. 물온도는 24~26도이며, 산란은 잎이 넓은 수초나, 없을시에는 어항벽면에 산란을 합니다. 다른 어종과 합사는 조금 어려운걸로 알고 있으나, 과밀로 키울시에는 가능도 합니다.


키우기 쉬운 열대어 세번째 친구

베타

[출처 : 그린피쉬]


베타는 타이, 캄보디아에서 분포하며, 몸길이는 5cm 정도이며, 색채가 아름답습니다. 또한 아가미 외에 공기를 직접 호흡할수 있기에 산소가 적은 물속에서도 생활이 가능합니다. 수질에만 신경써준다면 산소는 걱정없이 조금한 통에 사육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베타는 아름다운 생김새와 다르게 투쟁심이 강하며, 한 어항에 한마리의 베타 수컷만 키울 수 있습니다. 물온도는 26도~29도 정도이며 많은 분들이 관상어로 키우고들 있습니다.


키우기 쉬운 열대어 네번째 친구

코리

[출처 : 그린피쉬]


코리도라스속 메기는 남아메리카 대륙 전체에 있으며, 코리는 다른 물고기와 달리 몸전체가 단단한 껍질로 둘러싸져 있으며, 상당히 온순한 어종이며, 다른 어종과 합사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른 어종과 합사시에는 다른 어종들이 코리의 알들을 먹을 수 있기에 키우실 때에는 코리만 따로 사육하시길 권장드립니다.


키우기 쉬운 열대어 다섯번째 친구

플래티


[출처 : 그린피쉬]


구피와 함께 제가 지금 키우고 있는 어종입니다. 플래티 역시 종류가 상당히 많으며, 상당히 매력있는 어종중에 하나입니다. 성격도 온순해서 다른 어종과 합사과 가능하며, 번식력 또한 좋기 때문에 많이들 키우고들 계십니다.


구피가 어항 위쪽에서 생활을 한다면 플래티는 아래쪽에서 생활을 하며, 치어들은 수초속에서 숨어서 생활을 하면서 생존률을 높입니다.


위 5종 말고도 키우기 쉬운 어종들도 많이 있으나, 보편적으로 많이 키우는 열대어들만정리했습니다. 솔직히 물환경만 잘 맞으면 어떤 어종이든 쉽게 키울수는  있습니다만 그게 어려운거죠..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